Curriculum (in Korean)

<2009-2012년 정보사회학과 교육과정>

  

학년 학기 학수번호 교과목명 과목구분 학점 강의 실습
               
1학년 1 GEN334 창의적영어읽기 기초필수 2 3 0
GEN491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기초필수 2 2 0
SOC229 사회학으로의초대 기초필수 3 3 0
2 CUL005 말과글 기초필수 3 4 0
SOC153 정보사회학입문 기초필수 3 3 0
 
2학년 1 DEE204 영어커뮤니케이션1 기초필수 2 3 0
SOC106 정보기술과사회 전공핵심 3 3 0
SOC107 영화로읽는사회학 전공심화 3 1 2
SOC108 정보사회학전공영어 전공핵심 3 3 0
SOC202 사회통계 전공핵심 3 3 0
SOC204 사회학사 전공핵심 3 3 0
SOC327 멀티미디어자료제작 전공심화 3 1 2
SOC416 환경사회학 전공심화 3 3 0
2 DEE205 영어커뮤니케이션2 기초필수 2 3 0
SOC222 사회변동 전공핵심 3 1 2
SOC224 사회통계분석 전공심화 3 3 0
SOC227 인터넷커뮤니케이션 전공핵심 3 1 2
SOC325 의사소통의사회학 전공심화 3 3 0
SOC337 컨텐츠설계방법론 전공심화 3 1 2
URE253 도시사회학 전공핵심 3 3 0
 
3학년 1 SOC302 사회조사방법 전공핵심 3 1 2
SOC323 결혼과가족 전공핵심 3 3 0
SOC339 데이터베이스의원리와응용 전공심화 3 2 1
SOC403 사회발전론 전공심화 3 3 0
SOC405 사회계층론 전공핵심 3 1 2
SOC408 현대사회학이론 전공핵심 3 3 0
2 SOC105 미래학입문 전공핵심 3 1 2
SOC201 사회심리학 전공핵심 3 3 0
SOC340 정보사회의직업 전공심화 3 3 0
SOC344 건강및의료사회학 전공심화 3 3 0
SOC345 인구와고령사회 전공심화 3 3 0
SOC357 글로벌라이제이션사회학 전공핵심 3 3 0
SOC402 한국사회론 전공핵심 3 3 0
 
4학년 1 PSD102 정치와사회 전공핵심 3 3 0
SOC423 현대사회와대중문화 전공심화 3 1 2
SOC434 정보시스템과사회조직 전공심화 3 3 0
SOC435 비교사회문제론 전공심화 3 3 0
2 SOC315 사회복지론 전공심화 3 3 0
SOC432 사회학특별세미나 전공핵심 3 3 0

 

 

<교과목 소개>

 

♦ 1학년 1학기

– 창의적 영어읽기
본 강좌는 전공 수업을 이수하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영어 실력을 배양하고, 이를 토대로 더 높은 수준의 영어를 습득할 수 있는 지를 집중적으로 탐색한다. 영어 읽기를 중심으로,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을 모두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영어 의사 소통 능력은 물론 통합적인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도록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지적 호기심과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주제에 관련된 글을 읽고, 영어로 그 주제에 관한 작문을 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하여 영어 의사소통능력 뿐 아니라 대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비판적인 사고 능력도 기르도록 한다.

– 과학기술의 철학적 이해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 사회학으로의 초대

 

♦ 1학년 2학기

– 말과 글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 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정보사회학 입문
이 강의의 목적은 정보사회학의 이론, 방법론, 각론을 소개하는 데 있다.

 

♦ 2학년 1학기

– 영어커뮤니케이션1
본 교과목은 그 수업진행이 영어회화와 영어독해로 이루어지는데, 특히 영어회화에 중점을 두어 진행된다. 본 교과목의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수방법은 구두영어 사용기능과 독해 기능에 목표를 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이며, 비록 약간의 쓰기가 수업시간에 병행되지만 쓰기는 주로 과제 부과를 통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은 수업 시 학생들의 구두영어 사용에 강조를 둔 실용영어 교과목이지만 실용영어 관련 읽기와 쓰기는 수업시간 이외의 과제물로 부과됨으로써 영어의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통합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 정보기술과 사회
휴대폰, 인터넷 등과 같은 정보기술이 인간의 삶에 보편적으로 이용되면서 인간 사회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일상적으로 일어나지만 그 의미를 해독하기 쉽지 않은 우리의 경험을 적절하게 해석해 내고, 앞으로 일어나게 될 미래의 모습까지 엿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이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늘 새로움과 불확실성을 숨쉬며 살아가야 하는 정보시대를 읽어낼 수 있는 개념들을 익히고 실제로 그것을 가지고 사회현상을 해석하고 미래를 예측해 보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사이버섹스, e-참여, e-government, 정보프라이버시 등 정보시대에 대두되는 다양한 쟁점들에 관한 논의에 참여하게 될 것이며, 정보사회와 정보기술에 대한 감수성과 이해를 높이게 될 것이다.

–  영화로 읽는 사회학
백 마디의 말보다 한 장의 사진이나 카툰(cartoon)이 더 많은 것을 말할 수 있다. 한 편의 잘 만든 드라마나 영화가 복잡한 인간관계나 사회현상에 대해 천 마디의 말보다 훨씬 더 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다. 이 과목을 설강한 의도는 과도하게 추상적이고 난해한 사회과학적 개념과 이론들을 영화나 비디오, 인터넷 등 학생들이 친숙한 영상자료 및 매체를 통해 접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상황을 잘 반영하고 있는 국내 및 해외의 영화들이 살아있는 교재(text)가 될 것이며, 학생들은 이들 텍스트에 대한 온라인(on-line) 및 오프라인(off-line) 강의실에서의 활발한 토론을 통해 핵심적인 사회과학 개념 및 이론들을 익히게 될 것이다.

– 정보사회학 전공영어
이 과목은 정보사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있어서 영어교재를 사용하므로 영어독해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따라서 강의의 주안점은 다음과 같은 정보사회의 특수주제를 이해시키는데 두고 있다. 정보사회출현을 예측하는 사회변동이론, 컴퓨터매개커뮤니케이션(cmc), 정보사회에서 성 과 세대, 대중문화, 인간사고와 교육에 미치는 인터넷의 영향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 사회통계
이 강의의 목적은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데 있다. 빈도분포, 집중경향, 변산도, 정상분포곡선, 상관관계 등을 학습한다. 통계 패키지를 이용한 실습도 한다.

– 사회학사
사회학 이론의 역사를 훑어보고 연대별, 학파별, 학자별로 중요한 고전이론과 현대이론을 소개함으로써 사회학 이론의 기초를 다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여기에서 다루어지는 사회학자 및 사회학 이론에는 콩트, 스펜서, 마르크스, 퇴니스, 뒤르깽, 빠레또, 쿠울리베비 등 고전사회학자들과 신실증주의 상징적 상호작용, 기능주의 갈등이론, 현상학적 사회학 교환이론, 비판이론 등 현대의 사회학자들을 포함한다.

–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
본 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의 특성에 따라 발전한 디지털 컨텐츠의 개념을 연구하고, 멀티미디어를 설계하는 구체적인 정보 설계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멀티미디어 컨텐츠 사례 분석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정보 구조에 대해 고찰하고, Benchmark할 부분을 연구한다. 멀티미디어 자료의 제작의 수준을 높이기 위한 이미지 평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정보 설계 기법을 숙지함과 동시에 Application을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작할 수 있는 기초 지식을 함양한다.

– 환경사회학
하늘높이 치솟는 식량 및 에너지 가격과 함께 기후변화의 확인은 인류가 현재 심각한 환경위기를 안고 살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환경문제의 근간이 되는 원인들은 무엇인가? 이러한 문제들의 사회적 영향은 무엇인가? 왜 이러한 문제들이 불균등하게 퍼져있으며 인식되고 있는가? 가능한 해결안들은 무엇인가? 이과목은 이러한 질문들에 대하여 사회학은 어떻게 답을 해야하는지 조망해볼 것이다. 또한 환경사회학연구문헌들이 득실을 알 수 없는 상태들이 있음을 보여주듯이, 사회학자들이 답을 해서는 안되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도 알아 볼 것이다.

 

♦ 2학년 2학기

– 영어커뮤니케이션2
이 수업은 학생들의 영어실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반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수업은 단어, 표현, 발음 및 문법 등 영어 전반에 걸친 사항들을 다루고 있고,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대화하고 글쓰는 연습을 하게 된다.

– 사회변동
사회는 왜 그리고 어떻게 변동하는가? 이 강좌는 사회의 변동 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방법을 습득하는데 목적이 있다. 먼저 사회 변동에 관한 기존의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연구 성과들을 검토할 것이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팀을 구성하여 한국사회의 구체적인 사회변동 양상에 관한 연구 주제를 택한 뒤, 주로 문헌연구를 통하여 조사,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발표,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이다.

– 사회통계분석
사회통계의 연속 강의이다. 추리통계의 기본원리, 가설 검증, 부분상관관계, 중다상관관계, 회귀분석, 요인분석 등을 학습한다. 통계패키지를 이용한 실습도 겸한다.

–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컴퓨터와 인터넷이 기반이 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혁명은 정보화 사회로 이행하는 구조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 강의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이 가져온 변화와 변화할 양상을 사회관계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구체적 내용으로는 대학생으로 알아야할 대인커뮤니케이션,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국제커뮤니케이션을 중점으로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함께 익힌다.

– 의사소통의 사회학
e-mail, 전자게시판, SMS 등으로부터 블로그, UCC, 영상통화, u-computing 등과 같은 새로운 플랫폼으로 끊임없이 진화해 가는 디지털 정보기술은 인간 의사소통의 형식과 내용을 급격하게 바꾸어 놓고 있다. 본 과목은 사회정치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의사소통의 변화가 지닌 폭과 넓이를 가늠해 본다. 수업에서 학생들은 생생한 일차적 자료와 최근 사례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공론장, 집단지성, 전자민주주의 등과 같은 분석적 개념들은 물론이고, 암호, 프로토콜, DRM 등과 같은 기술에 관련된 사회적 쟁점들에 관해서도 깊이 있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 컨텐츠 설계 방법론
이 과목은 New Media중 하나인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 컨텐츠의 정확한 개념 및 유형을 알아보고, 상호작용적인 컨텐츠의 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구체인 정보설계 방법론을 습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주로 인터넷 사이트 사례분석, 연구를 통하여 컨텐츠 설계를 실제적인 정보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네비게이션 시스템 설계(Navigation System Design), 화면설계(Screen Design)등 크게 3분야로 나누어 다루고, 전통적인 미디어에서 개별적으로 제공되는 기존의 컨텐츠와 비교하여 인터넷 특성에 맞춘 다양한 정보체계를 익힌다.

– 도시사회학
도시화 과정의 일반적인 현상과 현대 도시사회의 특징에 관하여 이해를 하는데 도시사회학 교과목 개설의 목적이 있다. 그러기 위하여 인구학적 특징, 지역환경 및 생태학적 고찰과 아울러 사회조직, 제도 그리고 현대 도시인의 태도, 가치관 형태와 제반 생활양식에 관한 분석 등이 도시사회학의 일반적인 교과 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밖에도 이때까지의 서구사회의 도시화 과정과 도시의 특징에 관한 소개이외에도 제3세계의 도시화의 특징과 도시문제, 특히 한국사회의 최근의 도시화 과정의 특징과 도시문제의 분석에 대하여 중점을 두고자 한다.

 

♦ 3학년 1학기

– 사회조사방법
현대 정보사회에서 각종 정보를 수집, 처리, 분석, 평가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 강좌의 목표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며, 수집된 자료를 엄밀하게 분석하는데 필수적인 사회조사 방법을 습득시키는 것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가설의 구성, 개념의 조작화, 척도의 설정, 표본추출방법 등 사회조사의 설계와 설문지 작성, 면접, 참여관찰 등 자료수집 방법 그리고 결과 분석 방법을 습득한다.

– 결혼과 가족
가족 현대사회에서 결혼과 가족의 의미를 다양한 이론적 관정에서 검토한다. 가족구조, 현대가족의 발달, 결혼, 성역할 구분, 부부가족의 재모형화 그리고 가족에 대한 대항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의 원리와 응용
현대는 데이터베이스 사회라고도 불릴 정도로 사회운용이 데이터베이스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기업, 정부, 학교, 은행, 언론사 등 대규모 조직들은 모두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데이터베이스의 구조와 원리를 배우고 실제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할 수 있도록 데이터베이스의 설계와 SQL의 작성 방법, 그리고 기본적인 DBMS의 관리 방법을 익히게 된다. 데이터베이스에 관한 지식은 직접적으로 정보사회의 기술적 측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나아가 기술기반 사회의 사회문제를 이해하고 해법을 찾는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 사회 발전론
이 과목은 사회경제적 발전을 누린 사회와 그렇지 못한사회들 의 사회적 상태를 검토하는 과목이다. 교과내용은 세부분으로 나누어 다루어 본다. 첫째, 발전의 정의를 다양하게, 보충적인 측면과 갈등적 측면에서도 살펴보고, 측정하고, 평가해 본다. 둘째, 국제적 차원에서 사회경제적 불평등 양상들을 설명하기 위하여 다양한 이론들을 탐색해본다. 셋째, 세계 제 2차대전 이후에 동북아시아 나라들의 발전경험을 비교 조사해 볼 것이다.

– 사회 계층론
사회계층과 계급은 모든 사회의 구조화된 불평등 체계를 파악하는데 필수적이 개념이다. 이 강좌에서는 먼저 계층과 계급에 관한 고전과 현대의 사회학 이론들을 습득할 것이다. 그리고 기존의 경험적 연구를 통해 한국사회의 계층과 계급구조를 서구 자본주의 사회와 제3세계 일반의 경우에 비추어 이해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현대 정보사회에서 계층의 형성과 변화 가능성을 탐색해 볼 것이다.

– 현대 사회학 이론
사회학사는 뒤르껭, 웨버, 마르크스 등의 고전적 사회학 이론들을 다루는 것이고, 현대 사회학이론은 그 이후의 현대이론을 다루는 것으로서 구조기능주의 이론, 상징적 상호작용론, 민속방법론, 교환이론 등의 현대이론에서 비판이론, 구조주의이론 등 최신 이론에 이르기까지의 중요한 현대 사회학 이론을 다룬다.

 

♦ 3학년 2학기

– 미래학 입문
오늘날 빠르게 발전하는 과학기술은 급격한 사회변화를 수반하고 있다. 그에 따라 우리는 역사상 그 어느 때보다도 불확실한 미래를 안고서 살아가고 있으며, 미래에 대한 이해와 전망은 개인생활은 물론이고, 기업이나 국가의 경영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국내외에서 수행되는 미래연구의 동향, 미래 전망의 원리, 미래를 전망하는 다양한 기법, 대표적인 미래 연구 등을 소개받게 되며, 나아가 시나리오 작성을 통한 미래예측을 직접 시도해 보게 될 것이다.

– 사회심리학
인성, 인격, 개인, 자신, 나, 너, 초자아, 사회, 집단, 동기, 역할, 행동, 타자 도덕 등의 개념들을 먼저 이해토록 하며, 사회와 사회학의 이론 그리고 집단행동의 이론 등을 다루려고 한다. 정신분석학파, 형태주의학파, 인지학파, 상징적 교환작용학파 등에 대한 연구를 소개하며, 특히 각 제도의 특성과 그 특성 등의 관계를 고찰함으로써 이루어지는 제도의 심리학에 대해서도 초점을 맞춘다.

– 정보사회의 직업

– 건강 및 의료사회학
이 과목은 건강 및 의료정보사회학을 소개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사회정보학과 소비자건강 및 의료정보에서의 문제들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 안목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 과목에서는 건강 및 의료정보사회학의 개념을 정의하고 설명해보며, 소비자들의 건강 및 의료정보 찾기와 이러한 정보탐색행위를 지원해주는 정보통신기술과 정보체계사용을 이해하고 이를 둘러싸고 발생하는 쟁점들을 구성해 본다. 수강학생들은 건강 및 의료지식을 소비자로서의 인터넷사용자들에게 어떻게 제공할 것인지, 인터넷상에서 이용 가능한 건강 및 의료정보의 품질을 통제할 기제를 어떻게 개발해야하는지, 그리고 소비자가 정보선택을 하는데 있어서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기위해 어떠한 기반을 개발해야하는지 조사해 본다.

– 인구와 고령사회

– 글로벌라이제이션 사회학

– 한국 사회론
한국사회를 보는 사회학적 관점을 소개한다. 한국사회를 미국, 일본, 독일등과 비교할 수있는 독서를 통해 한국사회의 특징을 토론한다. 한국사회의 특정한 측면에 관한 조사 실습을 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한국사회에 관한 사회학적 관점을 갖도록 한다.

 

♦ 4학년 1학기

– 정치와 사회
현대사회의 복합적인 구조와 민주주의간의 긴장과 갈등을 다룬다. 정치사회학의 주요한 흐름들을 살피고, 민주주의의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는 데 중심된 쟁점, 예컨대 정당, 이익집단, 의회, 국가 등을 고찰한다. 이밖에도 정치학과 사회학 사이의 여러 쟁점을 분석하고 이해한다. 현장 선택 및 접근, 현지에서의 관계, 관찰 및 자료수집 그리고 현지 인터뷰 등에 관해서 학습한다. 학생들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과제를 선정하고, 현장을 선택하여 자료를 수집, 분석하며 보고서를 제출한다.

–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현대에서 탈현대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대중문화의 문제점이 크게 부각하고 있다. 특히 국제화·정보화시대에 대중문화는 우리 사회의 경제적·사회적 구조에 변화를 가져오며 수입과 소비에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다. 교과목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현대와 탈현대사회에서 대중문화의 출현을 문화 역사적 시각에서 고찰한다. 2. 경제적·정치적 제도와 가치를 사회적 은유로 코드화하는 대중문화 양식을 알아본다. 3. 대중문화의 향락성과 소비성이 우리 사회에서 야기시키고 있는 모순과 갈등을 알아본다. 4. 기술과 과학이 대중문화 생산에 주는 영향을 TV와 개인용 컴퓨터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 정보 시스템과 사회조직
디지털 정보기술은 사회조직에 커다란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 과목은 특히 공공부문에서 일어나는 조직의 변화를 분석한다. 정보시스템을 이용한 조직혁신의 실제 사례들을 검토하면서 관련된 사회적 쟁점들을 논의한다. 사례들 속에서 부처간 갈등, 리더십, 정보공유, 프라이버시, 정보보호, 정책 효과, 거버넌스 등 다양한 문제들이 어떻게 쟁점화되고 어떻게 해결되었는가(혹은 왜 해결되지 못하였는가)가 분석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기술기반 사회가 필요로 하는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할 수 있을 것이다.

– 비교 사회 문제론
이 과목은 현재 중국, 일본, 러시아, 한국, 미국이 공통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사회문제들의 범위를 알아보고 분석해 본다. 이러한 문제들로는 부의 양극화, 세계화에 대한 극우파의 반발, 소비자와 미디어가 일으키는 물의에 대한 대중적 열광, 경제성장이 가져온 환경 문제, 이러한 쟁점들을 다루기에는 부적합한 정치체제와 문화를 포함할 것이다. 또한 이들 나라들간에 유사성과 특이성에 초점을 두면서, 아울러 각기 나라들에 초월하는 거시적차원에서의 원인과 결과들을 다루어 본다.
♦ 4학년 2학기

– 사회 복지론
사회복지에 관한 철학적, 이론적, 역사적 배경에 대한 개관을 한 후에 오늘날 선진 각국의 사회복지 실태를 비교 연구한다. 앞으로의 한국의 인구구조, 사회구조 변화, 경제적 조건, 정치체제 등을 고려한 한국적 사회복지 제도의 모형설정 및 복지구현의 접근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노력을 한다.

– 사회학 특별 세미나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