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본 Social network

전 세계적인 흥행 돌풍을 일으킨 <소셜 네트워크>!!!는

하버드의 천재가 창조한 소셜네트워킹 혁명 입니다.

영화는 마크 주커버그가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계기부터 페이스북의 완성

그리고 현실의 마크까지 모두 보여줍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복수심에 불타올라

자신의 여자친구에 관한 저질스러운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립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그는 하버드 네트워크를 해킹해 가장 아름다운 얼굴을 찾는

사이트를만들어 하버드 네트워크를 다운되게 하는 일을 합니다.

일약 스타덤에 오른 주커버그는 하버드 내의 비밀클럽 회원에게

페이스북에 관한 아이디어를 제시받게 됩니다.

독단적으로 페이스북을 만들게 되고  6년후 전 세계 5억명의 친구를 확보하게 됩니다.

이처럼 영화는 페이스북 창립 과정을 단편적으로 보여줍니다.

여럿 친구들이 이 영화를 보고 서로 대화를 나눠보았는데요!

한번 볼까요??

영화 ‘소셜네트워크’를 통해 본 Social network”에 대한 30개의 생각

  1. 이렇게 보여지는 마크 주커버그는 조금 저질스럽기도 하네요^^; 어떻게 여자친구랑 헤어졌길래 여자친구에게 복수를 하려고 했다니…ㅋㅋㅋㅋㅋ

    • 그런데실제인터뷰에서는지금와이프가대학생때만난와이프라고하네요ㅎ마크주커버그도영화를보고자신이너무찌질하게과장된것이불만이라고표현하기도했었는데요ㅎ어쨌든시대를앞서가는기발한아이디어는이시대에꼭필요한대학생의모습을보여주는것같습니다ㅎ그리고소비자가무엇을원하는지를절묘하게캐치를해서그것을부곽시키는것또한배워야하겠죠ㅎ

    • 아!!현재와이프라니! 마크주커버그도 찌질하게 과장되었어도 자신을 대상으로 한 영화가 나온 것을 재밌어 했을거 같아요ㅎㅎ
      대학생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가 원하는 것, 그리고 시장의 흐름을 캐치해낼 수 있었다니.. 역시 하버드 학생은 달라도 다른건가 이런생각도 드네요~ㅎㅎㅎ 박성준님도 그런 흐름을 캐치할 수 있는 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도 정보사회학과라는 것이 트렌드의 일부를 배운다는 것에서 경쟁력이 있는 학과라는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학과 깨알홍보 한번할게요*^^*

  2. 단순히 기숙사내 여자들의 순위를 정하는 프로그램을 해킹을 통해 웹사이트에 올리고 그걸 기반으로 학교내에서만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전세계로 확대한 것에 대한 놀라움과 경의로움을 표합니다

    • Hyo Min Woo님, 호기심에 의거해서 이렇게 전세계적인 확대…뭔가 재밌는 발상이기도 하지만 =) 결과적으론 정말 대단하게 된 것 같네요!!ㅎㅎㅎ소중한 댓글 감사합니다~ 재미있는 발상이에요, 그쵸!ㅎㅎㅎ

    • 백현수님^ㅠ^ㅎㅎㅎ네네 감사합니다~! 페이스북을 중심으로 한 소셜네트워크 세계란 정말 매력적인 것 같아요. 제가 새벽 2시 42분까지 페이스북을 하고 있는 걸 보면요^^!

      •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도 이시간에 같이 하고있는걸보면 참 페북은 잘만든것 같네요
        비록 만들어진 과정은 안습하지만

      • 예 맞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저희 학술제에서 발표를 하고 있는 것처럼, ‘티켓파니'(궁금하시면 네이버검색/ 구글링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혹은 더 쉬운 사례로는 티몬 등이 되겠습니다! hyungwoo lee님 많이 아시네요! 사실 개념이 많이 헷갈리는 측면이 있거든요^^!!! 자주 놀러오세요~~~^^!

      • 예 맞습니다! 소셜커머스는 저희 학술제에서 발표를 하고 있는 것처럼, ‘티켓파니’(궁금하시면 네이버검색/ 구글링을 해보셔도 좋습니다!), 혹은 더 쉬운 사례로는 티몬 등이 되겠습니다! hyungwoo lee님 많이 아시네요! 사실 개념이 많이 헷갈리는 측면이 있거든요^^!!! 자주 놀러오세요~~~^^!

  3. 특정 목표. 그러니까 그 목표가 무엇이 됫든 뚜렷한 목적의식의 확립은 대단한 에너지를 창출해 낸다는것을 다시금 느끼게 해준 영화. 현재 동료 대학생들에게 전해주고 싶은 메세지를 대신 전해준 영화. 그렇지만 어찌되었든 이미 커져버린 회사의 과거에 대해 논하는것은 결과론적인 부분이기때문에 아쉬웠던…

    • hyungwoo Lee님 영화 보셨나봐요! 저는 개인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그 곳에 마크 주크버크에 대해 알아보고 많은 자료들을 수집하고 싶었던 적이 있었는데… 그 중 첫번째가 ‘소셜 네트워크’ 영화를 보는 것이었는데~ 아직도 보지 못했네요ㅠ!!ㅎㅎ

      그렇다면 hyungWoo Lee님께서는 혹시 이런 영화가 페이스북이 커져버리는 중간 단계, 혹은 성장 단계에서 만들어져 이슈가 되었다면 회사가 커버리는 것을 막거나 혹은 다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세요?ㅎㅎㅎ

      • ‘이슈가 되었다면’ 이라는 대목이 중요하겠네요. 성장하는 과정에서 이런 영화가 개봉 되었다면 이슈가 될 수 있었을까 하는 의구심이 드네요. 하지만 이슈가 되었다면, 아주 좋은 광고 효과를 내지 않았을까 싶어요. 많은 밴처기업들이 쉽게 성장하지 못하는 이유는 세상에 잘 알려지지 않아서라고 생각하는데, 페이스북이 성장단계에서 영화를 통해 세상에 알려졌다면 많은 투자자 및 이용 고객을 확보하여 더큰 성장을 이루지 않았을까 싶네요.

      • hyungwoo Lee님 예리하시네요~ 혹시 인지도가 없는 상태에서는 이러한 영화도 이슈화 되기 어려울 것 같아서 일부러 전제조건을 달아봤습니다..ㅎㅎ

        더 큰 성장을 이룰수도 있겠군요! 일부러 연예인이 뜨기 위해서 괜히 부정적인 가십을 만들어 내기도 하는 것처럼요..~!??ㅎㅎ
        저는 약간 다르게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이 여자친구에게 복수를 하려고 했다던지, 혹은 여학생들의 정보를 빼내는 데에서 소스를 얻었다는 것 같은 대학생들의 철없는 짓에서 소스를 얻었다고 생각하면, 권위적인 투자자들은 마크 주커버그를 어떻게 신뢰하고 투자를 시작하냐. 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해요. 투자란 정말 신중해야 하는 일이라고 생각하거든요! 하지만 젊은 층에게서는 충분히 이슈를 만들만한 소스는 제공 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 페이스북의 성공 원동력이 무엇일까…궁금합니다 ㅎㅎㅎ 구글링 한번 해봐야겠네요~~ㅎㅎㅎㅎㅎ

      • 개인적으로 늦은 시간이었지만 페이스북이 성장할 수 있는 원동력에 대해 너무 궁금하여 찾아보았습니다. 원인은 여러개로 분석이 되었는데요,
        고급스러운 인맥구축이 가능했다는 점이 페이스북의 성공에 큰 역할을 했더라고요. 하버드 대학교에서부터 ‘비밀스럽게’ 시작된 모임은 결국 중,고등학교 까지의 인맥구축을 가능케 했고, 점점 퍼져나갈 수 있었다는 거죠. 이것을 가능케 했던 ‘알 수도 있는 친구’ 등의 페이스북 기능은 이를 더욱 쉽게 만들었고요. 결국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의 본질(소셜을 쉽게 하게 한다는 점.)에 맞추어져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친구가 무엇을 하였는지 페이스북에 로그인을하자 마자 알 수 있는 서비스도 굉장히 효율적인 것 같아요!

        http://www.mahabanya.com/2010/04/%ED%8E%98%EC%9D%B4%EC%8A%A4%EB%B6%81-%EC%99%9C-%EC%84%B1%EA%B3%B5%ED%96%88%EC%9D%84%EA%B9%8C-%ED%8A%B8%EC%9C%84%ED%84%B0-%EC%9D%B4%EC%95%BC%EA%B8%B0%EB%8F%84-%EC%95%84%EC%A3%BC-%EC%A1%B0%EA%B8%88.html
        http://www.doimoi.net/171
        도 읽어보세요~ (페이스북, 왜 성공했을까?)

  4. 지금은 전세계인의 네트워크 프로그램이 저런 사적인 일에서 시작되었다니. 오미 신기하구만 새벽에 모기 잡다가 정보 얻고 간당, thanks!

    • 재밌지요 진아님!ㅎㅎㅎ ^ㅠ^ 역발상을 해보자면, 진아님과 저도 사적인 일에서 또 다른 큰 서비스 가치를 만들어 낼 수도 있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가을모기가 기승이네요~ 제 친구는 입 바로 위에 물렸는데ㅠㅠ!ㅎㅎ 모기 피 좀 보셨나요 하하! thanks 진아!^___^*!!!

      • 보형님, 우리도 고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는 날이 올까요? 우리도 소소한 일상에서 큰 아이디어를 얻는 날이 올까요? 지금부터라도 노력해봅시당, do it now!

      • 네~~! 정말 일상생활의 사소한 부분들까지도 발표의 소스로 쓰인다던가 여러가지 쓰임새가 많은 것 같아요! 진아님께서도 가을을 맞이하여 책도 읽으시고, 구글링이나 페이스북에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에서 많은 소스를 얻으셨으면 좋을 것 같아요! 머리가 많을 수록 다양한 아이디어도 나올 수가 있으니까 다양한 사람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아이디어를 get!!하는 거죠!!!

        do it right now!가 조금 더 어떨까요!라고 하면서 바꿔봤습니다!^^! do it right now! present를 present로!

  5. 그러나 소셜 네트워크의 ‘인스턴트’함 덕분에 여러가지 폐해도 많다고 봐요. 실제로 기사에 나온 것 처럼 저렇게 길게 댓글을 단 사람들은 찾기 힘들죠!ㅎㅎ 담벼락 글도 너무 길게 올려놓으면 길다고 다들 읽지 않으니까요. 글도 인스턴트, 생각도 인스턴트해진다는 단점이 있는 것 같네요:-)

    • 은비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짧은 글에 익숙해져서인지 긴 글을 읽기가 쉽지 않더군요.
      하지만 ‘인스턴트’함에 따른 장단점도 있다고 생각해요.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이 많아졌다는 장점도 있지만 은비님 말처럼 글과 생각이 인스턴트 해진것도 사실이죠.
      정말 중용을 지키는게 중요한데 은비님은 나름대로 글이나 생각이 인스턴트해짐을 막는 방법이 있으신가요?? 다른 분들의 생각도 궁금하네요.

  6. 생각의 인스턴트는 꽤 공감을 하는 부분입니다
    아무래도 내가 글을 포스트 했을 경우에,
    많은 사람들이 그 글을 볼 수가 있고 댓글또한 마찬가지구요
    긴글또한 위에 여러분들이 말씀하셨듯이 그렇구요
    그래도,
    친구들간의 소통이라든가 이런 부분은
    충분히 비교할수 없는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이삭님 댓글 감사합니다. 그렇죠.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은 소통을 가능하게 한다는 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말로 하기 힘든 얘기들도 글로 쓰면 더 편안해지기도 하잖아요. 특히 페이스북은 많은 사람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그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아요.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