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반값 등록금을 외치는 이유!

 

 

요즘 비싼 대학등록금 때문에 굉장히 이슈가 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한국의 대학 등록금! 세계국가와 비교하면 어느정도일까요?
또한 대한민국에서 고등교육비로 지출하는 비용의 공교육과 사교육비 비율은 
OECD국가들과 비교하면 어떤 모습일까요? 한번 알아봅시다!

  

– OECD 회원국 가운데 한국 대학 등록금 2위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발표한 2011년 OECD 교육지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국공립 대학교 및 대학원(석사)의 연평균 등록금은 5315달러(환화 약 580만 원)라고 합니다. 이는 미국 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인데요. 한국을 이어 영국이 세 번째로 높았으며 그 뒤로 일본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의 순이었으며 체코, 덴마크, 핀란드,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멕시코, 노르웨이, 스웨덴 등은 등록금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한국의 GDP 대비 고등교육비 비율은 OECD 평균보다 높게 나왔으며 특히, 이중 공교육비는 OECD평균보다 낮고  민간재원은 약4배 가까이 되면서 민간부담이 높은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루 빨리 우리 나라 대학 등록금 문제가 해결되어서 한국의 학생들과 부모님들께서 교육비에 대한 걱정을 한시름덜었으면 좋겠습니다.

 

  

 

 인포그래픽스 출처 http://www.vop.co.kr/P00000432090.html

 

 

우리가 반값 등록금을 외치는 이유!”에 대한 6개의 생각

  1. 등록금의 문제는 거의 우리나라만의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정도로 다른 국가들에
    비해 너무 심하네요… GDP 순위에서 12위나 위에 있는 일본이 등록금은 저희보다
    적게 내는군요…ㅋㅋㅋㅋㅋ 하 씁쓸하네요

    • 맞아요! 다른나라랑 비교했을때 우리나라 너무높죠….이건정말 잘못된거 같아요!!우리
      모두 반값등록금의 실현을 위해서 더욱더 노력해야될거 같아요!!ㅠㅠ

  2. 흠..비싸네요. 대학생의입장으로서 등록금할인이된다면좋겟지만.. 다른부가적인문제들이많은가봐요ㅠㅜ또다른시각으로보면 반값등록금에반대하는의견들도 타당하더라구여! 대학생으로서의 입장만부득이기보다 다른사람들의의견도들어봐야겟단생각이드엇어요~~!ㅎㅎ하지만oecd2위라니조금비싸기는하네요ㅎㅎ

  3. 맨 위의 GDP 순위보다는 1인당 GDP 순위로 바꾸어 놓으면 더 낫지 않을까? 생활수준에 비해 대학등록금이 너무 비싸다는 점을 보여주려고 하는 것 아닌가. GDP 규모만으로 생활 수준을 보여주기는 어렵다.

  4. 요즘 대학 등록금 때문에 논란이 많죠..
    통계 결과가 충격적이네요ㅠ 등록금이 많다고 생각은 했지만 OECD국가 중 2위나 했다니…
    반값 등록금이 실현되면 정말 좋겠네요ㅠ_ㅠ

답글 남기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