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뭐예요?

 SNS계의 최강자라고 할 수 있는 페이스북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합니다!

저는 처음에 ‘페이스북’이라는 단어를 처음 들었을 때 “얼굴+책”??! 포토앨범 기능인가 생각했었습니다.

처음접했을 때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하나쯤은 가지고 있는 싸이월드의 미니홈피와

유사한 서비스이구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 페이스북이 뭘까요?

페이스북은 미국의 Facebook Inc에서 지난 2004년 부터 제공하는 6억명 이상의 활발한 사용자가 이용중인 전 세계 최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ail Network Service) 웹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페이스북(Facebook), 번역하면 ‘얼굴을 모은 책’이라는 의미로 이 용어는 미국 대학에서 신입생끼리 서로 친하게 하며 학교에 적응하기 쉽게 입학한 학생의 얼굴을 모아 놓은 책을 페이스북이라고 불리는 용어에서 착안되었다고 합니다.

작년 11월 경에 페이스북 제작과정을 담은 ‘소셜 네트워크’라는 영화가 개봉했었습니다. 페이스북을 처음 만든 이는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이었던 마크 주커버그라는 사람입니다. 페이스북을 만든 시기인 2004년 3월 당시에는 19살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은 세계에서 손꼽히는 자산가로 유명하죠.^^

처음에는 하버드 대학교의 학생들만 사용 할 수 있었지만 그 뒤 스탠퍼드, 콜롬비아, 예일 대학까지 영역을 확장한 뒤 미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대학, 고등학교까지 영역이 확대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몇몇 기업에까지 회원 영역을 넓혔으며, 마침내 2006년 9월에는 13살 이상의 전자우편주소를 가진 사용자라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4개국 언어를 지원하며 전세계로 뻗어가고 있으며 2010년 페이스북의 회원수는 5억명을 돌파, 2011년 2월 다시 6억명을 돌파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은 현존 최강의 소셜네트워크라고 할수 있죠!

facebakers.com의 통계에 따르면 2011년 10월 3일 현재, 페이스북 사용자는 757,703,900명으로 약 7억 6천만명이 페이스북 계정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며  유럽에서 215,772,540명(약 28%)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2010년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페이스북 사용자수가 상승하며 2011년에는 300만명을 돌파하였습니다. 페이스북이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제 주위 친구들도 하나 둘 씩 페이스북을 시작하고 있는데요~

한국의 페이스북을 사용하는 연령을 살펴보면 25~34세가 35%로 가장 높았습니다. 그리고 30대 이후에도 15% 이상이 사용하고있습니다. 이는 예전에 사용했던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비교를 해보면 미니홈피는 10대와 20대가 주 연령층이였지만 페이스북은 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25~54세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우리 대학생들에게 중요한 SNS중의 하나이겠죠?

페이스북은 친구 및 팬들과의 친밀한 관계에서 발생하는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빠른 소통과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 사람 뿐만 아니라 전세계인과도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더욱 매력적인 SNS가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사용자의 개인 정보 관리가 문제시되고 종교 차별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 이유로 세계의 여러 국가에서 차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장점이있으면 한계가 있기 마련이죠ㅠ_ㅠ
아무튼! 지금은 TGIF(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시대,
페이스북은 일상생활은 물론 비즈니스 방식의 혁명적인 변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바로 대학생! 우리가 눈 크게 뜨고 주목해야할 페이스북입니다.!

페이스북이 뭐예요?”에 대한 23개의 생각

  1. 포스팅 잘 봤습니다. 글을 읽다보니 궁금한 점이 생기는데, 서두에 언급하신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페이스북의 유사점은 뭔가요? 그리고 차이점도 궁금합니다.

    • 곽경원님^^*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페이스북을 처음 접했을 때는 싸이월드와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페북에서의 친구맺기와 싸이의 일촌맺기, 페북의 뉴스피드와 싸이의 모아보기, 페북의 공유하기와 싸이의 퍼가기 이런점이 비슷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직접 사용하다보니 싸이와 페북은 컨셉이 많이 다른것 같아요. 싸이월드는 일촌끼리만 공유할 수 있는 ‘폐쇄적’인 공간인 반면에 페이스북은 들어가는 즉시 모든 사람들의 상태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히 ‘개방적’인 곳인거 같습니다. 그리고 페스북은 댓글과 동시에 ‘좋아요’를 누를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앞으로 올라올 포스팅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싸이월드와 페북(face book의 준말)의 유저로서,
      미니홈피는 사용하는동안 나만의 공간 이라는 느낌이 들어 제 개성을 표현하는 사진이나 글등을 많이 수집하고 또 직접 제작해서 올렸었던것 같아요 거기에 맞춰 취향에 따라 홈페이지를 꾸밀 수 있는 소프트웨어도 많이 발단했지용
      페북은 비교적 유저와 유저 사이의 소통을 중점에 두다보니
      제 개인적 이야기를 하기보단 좀더 대중적이고 공통된 이야기들을 게시하게 되더군요
      물론 공개범위를 설정할순 있지만 직접 찾아가서 보는것과 게시판처럼 자동으로 게시되는것과는 다르겠죠^ ^ㅋㅋㅋ
      저는 둘의 계정을 다 가지고있는데 사람들의 소식과 관심사들을 볼땐 페북을 쓰고
      제 개인적인 소소한 이야기들은 싸이월드에다 일기처럼 쓰게되더라구요 ㅋㅋㅋ

      • 저두용 rofnfn님 저도 개인적인 이야기는 페이스북에 잘 못쓰겠더라구요. 너무 개방적이랄까?? 그래서 일기 쓰기에는 싸이월드가 더 편한 것 같아요. 하지만 페북은 많은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어서 좋아요!!

  2. 포스팅 잘봤어요! 저는 페이스북이랑 싸이월드 모두 사용중인데 아직 저한테는 싸이월드가 편한것 같아요ㅎㅎㅎ 왠지 익숙해졌다고 할까요? ㅋㅋ 음, 요새 사람들 페북 많이들 시작하던데, 어서 저도 활성화 시켜야겠어요! ㅋ

    • 허도성님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처음에는 싸이월드가 편했지만 페이스북을 쓰다보니 싸이월드는 잘 안가지더라구요. 페이스북은 더 많은 친구들을 만날 수 있고, 친구들과 더 공감할 수 있는 공간인거 같아서 저는 싸이월드보다 페이스북을 많이 쓰게 되더라구요ㅎㅎ

    • 도성님 ㅎㅎ 저도 싸이를 주로 하다가 주위사람들이 점점 페이스북을 자주 사용하게 되서 저도 점차 페이스북에 빠지고 있어요 ㅎㅎ 도성님 어서 페북 시작해용!!

    • 오!! 허도셩이댜!!ㅋㅋㅋ

      나두나두 페북이 중독적인 매력이 있지만
      싸이도 나름대로의 은은한 개인취향 메력이 있는듯 ㅋㅋㅋ

      • rofnfn님 ㅎㅎ 아직까지 한국에서는 싸이의 매력이 더욱 가깝게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아직까지 싸이를 사용하구 있구요,ㅎ

  3. 이런 글이었군요
    주위에 사람들이 무엇을 더 자주 사용하느냐가 참 중요한듯 싶어요
    제 주위에는 점점 페이스북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저도 자연스럽게 페이스북을 많이 하게 되드라구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이삭님 댓글 감사합니다!
      아무래도 페이스북의 자연스럽게 주위의 함께 아는 친구를 소개시켜주는 친구 기능 때문에 점점 사용자들이 많아지는가 하는 생각이 드네요 ㅎㅎ

  4. 맞아요 저도 페이스북하는 사람이 많아짐으로써 페이스북으로 넘어온 사람중 하나에요

    그래도 사진같은거 올리기에는 싸이가 더 좋은 것 같아요. 페이스북은 올리면 내가 친한사람이든 아니든 다 보게 되니까 왠지 올리기가 좀 ㅋㅋㅋㅋㅋㅋㅋㅋ 싸이는 어차피 오는사람들만 거의 오니까 싸이가 편한거 같아요.

    이런 식으로 보면 싸이가 페북에 비하면 조금은 폐쇄적이군요 ㅎ

    • 예! Han Eol Jeong님처럼 페이스북에 그런 면은 있는거 같아요!! 그래서 두둥!! 페이스북에도 좋은 기능이@_@!ㅎㅎㅎ 친구를 그룹별로 묶고 사진을 보여주고 싶은 친구에게만 보여주는 기능을 할 수도 있답니다~~~!ㅎ_ㅎ 싸이던지 페이스북이던지 각각의 장단점은 있는 거 같아요.🙂

  5. TGIF 우와 처음 듣는 말인데 저런 말이 있었군요! 흥미롭네요^^
    얼마전, 독일에서 페이스북의 얼굴인식기능을 개인정보수집 문제 등의 이유로 금지했다고 해요! 아직 중국에서도 페이스북이 차단 되고 있는 상태이구요. 공유와 소통이 활발한 만큼 사생활이나 정보유출 등의 문제가 많은 것은 사실이예요. 그런데 또 이렇게 생각합니다. SNS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서 부터 어느 정도의 이런 문제에 대해서 감수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 jisuechu님 댓글감사합니다^^* TGIF라고하면 thank God it’s Friday 로 알고있었는데 요즘은Twitter, Google, iPhone, Facebook 시대라고 하더라구요!!! 장점이있으면 단점도 있기마련입니다ㅠㅠ그래서 저도 어느정도는 여러 문제점을 감수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의견 감사합니다~

  6. 몇 년 사이에 우리나라 사람들이 싸이월드에서 페이스북으로 옮겨갔다고 해야하나, 갑자기 페북 붐(?)이 일었던 이유가 예전부터 궁금했었어요! 페북이 새로 생긴것도 아니고, 기존에 있었는데도 말이죠~
    페이스북이 ‘알 수도 있는사람’ 기능으로 싸이월드보단 넓게 친구를 사귈 수 있지만 그만큼 사생활의 노출도 많잖아요..
    저의 궁금한 점을 해결해주세요!!

    • 김우민님! 댓글 감사합니다^__^ 스마트폰 뿐만아니라 컴퓨터로도 페이스북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도 기대해주세요~

  7. 전 개인 프로필과 공인이나 기업등이 쓸수있는 페이지사이의 연동도 페북의 강점이라 생각해요.싸이월드에도 타운이 있긴 하죠..페북의 장점은 오픈 API에 있지않나 생각됩니다.정말 활용도가 무궁무진하다고나 할까요..소셜플러그인 기능으로 좋아요를 블로그나 기업 홈페이지에 심어두어 좋아요 한방에 서로 연결될수 있게 해주고..그리고 내가 좋아요를 눌른건 내 담벼락에 남아서 친구들에게 일부러가 아닌 간접 마케팅도 하게 되고..그리고 페이스북에는 능력만 된담 앱도 개발해서 업체들에서 특성에 마케팅도구로도 쓸수 있고..특히 NGO쪽에서는 후원자와의 소통,그리고 그룹기능을 통한 협업 등등..정말 싸이와는 비교안되는 무궁무진한 확장성에 감동합니다..그런데 마크주커버그가 한국에서 싸이월드를 보고 갔단 얘기가 있던데..싸이가 오픈하지 않고,막힌 방식으로 계속 갈때..결국 일기장 수준에서 수익모델은 찾기 어려운 상황속에서 계속 고민할수밖에 없겠죠.도토리 판매금액과,기업들이 홍보수단으로 광고료지불하는 수준과는 분명 차이가 있을테니까요.

    • 장윤정님^^ 댓글감사합니다~ 좋은 이야기 감사합니다! 페북의 좋아요는 정말 최고인거같아요!!! 오오 마크주커버그가 싸이월드를 보고갔다니!!!! ㅇ_ㅇ우와! 신기하네요~~~~~ 다른포스팅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8. 우와 페이스북의 역사가 하버드대에서 시작됐군요!! 흥미로운 사실ㅎㅎ
    사실 수업이 아니었더라면 활발하게 하지 않았을 페이스북이지만ㅎㅎ
    수업을 통해서라도 페이스북을 할 기회를 가진게 너무 좋네요!

    • 현희! 댓글고마워요>.< 저도 이글을 포스팅하면서 페북의 역사에대해 처음알게되었어요!!!!!!!!오오! 현희처럼 수업을 통해서 페북을 시작하게되었지만~~~~!!! 저도 그 기회를 가진게 너무 좋아요!!!!!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